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아동들의 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중 학습장애로 진단받아 특수학급에서 교육적 지원을 받고 있는 4학년 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놀이중심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아동의 한 자리수 덧셈 및 뺄셈 등의 연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 전후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후 형성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수치 변화 정도를 살펴보았다. 사전-사후검사 도구로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기초학력보정 교육자료와 부산광역시 특수학급 지원 장학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한 형성평가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중심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그 결과 놀이중심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아동의 한 자리수 덧셈 및 뺄셈 등의 연산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두자리 수, 세 자리 수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