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수학 수업을 보는 관점으로서 은유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 본 연구자 자신이며 초등교사인 〈나〉를 설정하여 수학 수업에 대한 은유의 사례를 밝혀보았다. 첫째로 은유는 하나의 수사법으로서가 아니라 사고양식으로 보려는 현대 은유이론의 흐름을 개관하고, 둘째로 수학 수업을 은유로서 해석하려는 수학교육의 연구들을 소개하였다. 끝으로 수학 수업의 은유를 밝히는 사례로서, 초등교사인 연구자 자신을 Mee1, Mee2, Mee3으로 시기를 구분하여 수학 수업의 은유를 추출하였다. Mee1의 수학 수업은 〈모험〉, Mee2의 수학 수업은 〈숨바꼭질〉, Mee3의 수학 수업은 〈불꽃놀이〉라는 은유를 찾을 수 있었으며, 세 시기의 수학 수업의 은유 분석을 통하여 초등교사 〈나〉의 수학 수업에 대한 생각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