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에서 병리학적 지식의 핵심은 특수아동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통해 유익함
을 제공하는 것이며 배치장소는 부수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본 연구에서는 병리학적 지
식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특수교육 서비스 전개과정을 특별한 혜택과 배치장소를 중심
으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대안적 서비스 전달모형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육
서비스는 배치장소와 상관없이 특별한 혜택이 부족하며, 배치장소의 문제는 부수적이기
보다 핵심적 이슈로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 및 논의를 통해, 대안적 특수교
육 전달모형이 필요한 것으로 제안되었으며, 여기서는 ‘시간제 1인 특수학급 모형’을 상
정하였다. 이 모형에서는 주당 특정 시간(예, 5시간)을 일대일로 특수학급을 운영할 것
을 요구한다.